the wire

[더 와이어] 디안젤로 박스데일 "디"

김애몽 2020. 12. 2. 15:31

출처 magicalquote.com

 

D'Angelo Barksdale

 

<더 와이어> 인물들을 소개해보자면 시작은 역시 디안젤로, "디" 로부터 해야 할 것이다. 시즌 1은 디안젤로가 법정에서 무죄로 풀려나면서 시작되어 그가 감옥에 가면서 끝난다. 사실상 시즌 1의 주인공이다. 시즌 1에서는 키마를 제외하고는 경찰 캐릭터들이 대부분 밥맛으로 나와서 보통 시청자들은 디안젤로나 월러스에게 정을 붙인다. 두 인물은 모두 볼티모어 서부를 접수하고 있는 마약갱단 박스데일파에 몸 담고 있지만 천성이 순하고 유약하다. 디는 두목 에이본의 조카로, 박스데일파의 주요 임원이며 어쩌면 삼촌에 이어 차기 두목이 될 수도 있는 위치이지만 이 일이 영 적성에 맞지 않는다. 얼굴도 순둥순둥하고 무척 동안이라 보디랑 비슷하게 청소년 쯤 되는 줄 알았는데 애아빠다.. 나이는 20대 초중반 쯤 되는듯. 시즌 초반에는 조직 내에서 위로 올라가고 싶은 열의도 있고, 사람 죽여봤다고 허세도 부리고 하는데 점점 주위의 막장 행보에 진저리를 치며 비폭력적인 새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본성을 드러낸다. 본인과 비슷한 심성의 월러스를 챙기며 그를 보호해주려 한다. 스트립클럽에서 만난 샤딘과도 애정 관계를 형성하나 조직에서 샤딘의 친구를 처리해버리자 충격받은 샤딘이 경찰에 협조하게 되는데, 이 때 샤딘이 디안젤로는 뭔가 다른 사람이라 느껴졌다고 말할 만큼 박스데일 파 내에서는 확실히 이질적인 인물이다.

 

 (스포)

 

시즌 1에서 월러스의 비극적인 죽음 이후, 박스데일 파에 대한 분노가 솟아 오름과 동시에 디안젤로 만큼은 부디 갱단과 안전이별하기를 간절히 바랬다. 그가 검찰 조사 때 모든 것을 폭로하고 증인보호프로그램에 들어가기로 했을 때에도 진심 쾌감을 느꼈는데... 사실상 박스데일 파의 최종보스인 엄마, 브리아나에게 말려들어 혼자 30년형을 받고 수감되자 허탈하기가 이를 데 없었다. 그리고 시즌 2.. 교도소 안에서도 박스데일파의 '약한 고리'가 되어 스트링어에게 찍혀버린 디안젤로는 결국 스트링어의 사주에 의해 자살로 위장한 타살을 당하게 된다...

 

 

Best Scene of D'Angelo

끔살 당하기 직전, 교도소 내 북클럽에서 디안젤로가 <위대한 개츠비>를 두고 과거에 대해 말하는 장면은 명장면으로 뽑힌다. 이는 시즌1에서 키마가 총맞기 전 여자친구들 앞에서 경찰이 된 계기를 이야기하는 장면을 떠올리게 했는데 두 장면 다 마음이 아프다. 

 

"과거는 항상 우리 곁에 있어. 우리가 어디서 왔고, 어떤 길을 거쳐오고 그것을 어떻게 돌파했는지 그런 모든 것들이 중요한 것이지. 이 책 마지막에 배와 파도가 나오는 부분 있잖아? 너는 너가 변화할 수 있고, 새로운 누군가가 되었다고 말하며 스스로에게 완전히 새로운 스토리를 입혀줄 수 있을 것 같지. 하지만 제일 처음 드는 생각은, 너가 정말로 누구냐 하는거야. 과거에 일어난 일은 정말로 일어난 일이라는 것이고. 다른 바보들이 너더러 달라졌다고 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아. 너를 진짜로 다르게 만드는 유일한 것은 너가 실제로 하고 있고 거쳐온 것들 뿐이니까. 개츠비의 서재에 가득한 그 모든 책들처럼 말야. 그는 책을 가득 전시해놓았지만, 만약 그 중 하나를 선반에서 꺼내어 본다면 단 한 장도 안 읽혀졌다는 것을 알 수 있지. 그는 그 모든 책을 가져다 놓았지만 그 중 단 하나도 읽지 않았던거야. 개츠비, 그는 예전과 같이 그대로 그 자신이었고 그가 과거에 한 것은 정말로 그가 한 것이었어. 그리고 그는 자신이 꾸며낸 스토리를 진짜로 해낼 생각이 없었기 때문에, 그것이 그의 발목을 잡은거야." 

 

디안젤로는 "진짜로" 바뀔 준비를 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의 바램을 기억하고 그의 죽음에 안타까워 하는 우리에게 시즌3의 커티는 디안젤로의 또다른 결말을 보여준다.

 

<더 와이어> 전 시즌을 보면서 항상 "디안젤로"를 생각했다. 불온한 삶에서 벗어나 제대로 살아가고자 하는 모든 캐릭터들 - 월러스, 네이먼드, 두키, 랜디, 데니스, 버블스 - 에게서 디가 겹쳐보이기도 했으며 이후 마를로의 시대가 왔을 때 그가 앉아있던 주황색 쇼파가 너무도 그리웠다. 은근 개그 씬들도 많아서 디안젤로 나오는 시즌1은 재탕할 맛이 난다. 이후 내가 좋아한 대부분의 <더 와이어> 캐릭터들이 디안젤로와 연결고리가 있다. 드라마 내에서 처음으로 정 붙인 캐릭터라 그런지 디를 떠올리면 아직도 마음이 쓰리다.

 

출처 : pinterest

 

 

Actor : Lawrence Gilliard, Jr.

디안젤로 역을 연기한 로런스 길리어드 주니어는 1971년생. <더 와이어> 이후 대표작은 <워킹데드>. 이 밖에도 여러 영화에 나오시며 활발히 활동 중. 희한하게 삭발 상태에서는 초동안이신데 머리가 길면 길수록 제 나이처럼 보이시는 외모를 가지셨다..